2013년 12월 2일 월요일

주식형 펀드 증감 20131202




http://freesis.kofia.or.kr/   펀드/기간자금유출입

http://www.kofia.or.kr/npboard/m_51/list.do

거의 정리된 듯.

댓글 6개:

  1. 국내쪽은 거진 돈 다 빼냈는데도 투신사들 망하지 않는것도 신기하고..2천선을 유지하는 것도 희안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위 그림은 시작일부터 증감액만 표시한 것이고 현재 국내 주식형펀드 순자산은 79조입니다.
      펀드가 급증했던 2007년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때를 기준으로 살펴보는 용도로는 충분할 것 같네요.

      삭제
  2. 연관이 없을수도 있지만 코스피지수와 비교해보니 지수꼭대기에서 조정으로 보인 시기(2008년 중반)에 펀드자금이 대거 몰렸고, 이후 재차하락후 상승하면서 자금이탈이 시작되었네요. 그런데 정작 대세상승기(2009년)부터 펀드자금이 종전보다 더 크게 이탈한 것으로 보여요. 낙폭은 2008년에 비교할게 안되지만 지금도 그런 수순이 아닌가 싶습니다. 포기할 투자자는 나가고 짧게 먹으려고 온 투자자도 나가고...역사는 되풀이되고 지금은 과거보다 업그레이드 된 시기라고 한다면......기대를 가져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위 그림이 펀드투자자들의 투기적이고 단기적인 속성과 그런 투자자들조차도 원금 회복을 하기에 충분한 시간, 가격이 주어졌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제반 여건은 상당히 갖추어졌으니 기다리는 것만 남았네요.

      삭제
  3. 국내 펀드들의 유출입은... 코스닥 투자 하기 아주 좋은 지표네요. 증가하면 샀다가 감소하면 팔아라.. 함 해볼까? 중소형 펀드로? ㅋㅋㅋㅋ

    답글삭제
    답글
    1. 코스닥까지는 생각을 못 해봤는데, 가능성이 있나보군요. 꼭 해보고 나중에 결과 좀 얘기 해주세요. ㅎㅎ.
      전에 키움증권이랑 중소형주, 코스닥의 관련성을 봤던 기억은 나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