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9일 월요일

Natural Gas






http://www.bloomberg.com/news/2013-12-05/shell-halts-20-billion-louisiana-gas-to-liquids-project.html

 "For a gas-to-liquids plant to make money, a barrel of oil has to trade at a ratio of about 16 times the cost of a million British thermal units of natural gas, Sasol Chief Executive Officer David Constable said in an interview last year."

매우 싼 가스로 기름공장도 만들고, 석유화학공장도 만들려던 계획이 가스가격 상승으로 연기, 취소될 수 있다.

16배가 손익분기점이라면 가스가 6달러까지 상승하면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이다.
기름값이 조금 내려오면 그 시기는 더 앞당겨질 것이다.




다양한 가스 etf(ung, boil, ugaz...)가 있지만, 현물이 아니라 선물에 투자하는 것이라 장기 투자 시에 롤오버 비용, 리스크가 커서 문제가 있다. 가스는 몇토막이 났지만, 유가는 제자리인데도 선물 etf는 반토막이다.

가스기업 etf (FCG)는 석유 etf, 석유기업 etf와 차이가 크지 않다.
개별 가스 기업들의 재무재표는 대개 상태가 좋지 않아서, 옥석을 가릴 수 없으면 가스 etf보다 위험하다.

가스 투자는 원자재 중에 특별히 유망해 보이나, 장기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댓글 5개:

  1. 배당많이 주는 정유회사 나... 파이프라인 etn들이 그나마 괜찮습니다. 배당나온걸 다 재투자 하면서 가야 되고요.

    답글삭제
    답글
    1. 조사해봤는데, 딱 맘에 드는 것이 없네요. kinder morgan같은 파이프라인 관련한 회사들은 분식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전체적으로 수상한 점들이 많고, 대형 정유회사는 기름값과 관련이 높아서 별로라 조금 투자했다가 정리했네요. 가스에 특화된 기업들은 부실해 보이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구요.

      삭제
    2. natural gas에만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원유같은거 배재하고)

      MLPG를 추천합니다. 배당 재투자해서 가면... UNG보다야 백배 낫지요..

      삭제
    3. 파이프라인업체들 인덱스네요. kinder morgan, linn 에너지같은 회사들 들여다보면 지배구조나 분식같은 것들때문에 배당만 보고 투자하기에는 많이 위험하다고 보네요.

      삭제
    4. 헐.. 그런가요? 제가 etf들은 구성원들의 개별 분석은 거의 안해서.. ㅋㅋㅋ 역시 게으르면 안되는데..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