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6일 목요일

과거 수익율이 미래 수익율을 보장하지 못할까?







lig증권 보고서의 그림이다. 보고서 괜찮다.
빨간선은 참고용으로 직접 추가한 것이다.
화살표는 한국이다.


'과거 수익율이 미래 수익율을 보장하지 못한다'가 그림의 제목이다.
그러나 선진국, 신흥국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보면 확율적으로 10년 넘는 기간 동안 '과거 수익율이 미래 수익율을 보장한다'고 볼 수 있다.


2001년부터 2010년까지는 신흥국이 앞선 것이 명백하다.
기간 전후 2년간은 선진국 신흥국의 비율이 비슷하다.
2013년에 선진국으로의 쏠림이 명확히 나타났다.
역사가 반복된다면 앞으로 10년 이상 선진국의 수익율이 높을 수도 있다.


한국이 선진국이 되면, 과거 10년간 신흥국에서 벌어진 일이 한국에서 벌어질 수 있다.
그럴 가능성이 낮다면 그냥 선진국에 투자하는 것도 저런 현상이 재현될 경우의 대응방법이다.


과거에서 얻는 교훈이 다르니, 역사가 반복이 되더라도 대응도 다르고, 결과도 다르다.
사람들이 역사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다는 것도 전적으로 맞다고 하기 어렵다.
사람들은 역사에서 자신만의 교훈을 얻는다.


댓글 6개:

  1. "사람들은 역사에서 자신만의 교훈을 얻는다." ==> 좋아요!!!

    답글삭제
    답글
    1. 시장들간의 상관관계가 작년에 많이 줄어서 올해는 작년보다 더 투자자들이 혼란스러울 것 같네요.

      삭제
    2. 아니요... 신념들을 가지고 있어요.. 올해는 롱숏펀드다!!!

      삭제
    3. 맞다. 잊고 있었네요.
      이럴 때 롱숏 잘못하면 양방으로 손실이 나니 저는 무조것 롱롱롱롱롱.

      삭제
    4. 제가 만난 사람들 몽땅 지금은 롱숏펀드 할때라는 거예요..

      그러니... 장세가 빠져 나오기도 힘들것이지만... 한번 가두리에서 나오면.. 난리가 날거예요..

      삭제
    5. 예전에는 지수 올라가면 다들 좋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선물옵션시장이 아니라 주식시장에서도 올라도 걱정, 내려도 걱정하는 일이 생기겠네요. 그래도 난리가 크게 나기를 바라는 1인. ㅎㅎ.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