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5일 화요일

펀드 아이디어


아래는 어떤 증권사 보고서의 일부이다.

"지금 미국은 93년의 미국과 유사하다. Fed의 통화 정책 기조(저금리), 실업률 하락세,부동산/주식 시장 가격 상승은 판박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국방비 감축을 골자로 하는 정부 지출 감소는 데칼코마니다. 심지어 대통령도 민주당 대통령이다. 전율스럽다."

지금 전세계의 많은 투자가, 분석가들이 현재를 미국의 과거의 어느 시기와 비교할만 한지 고민 중이다.

1985 - 1987년.
1993 - 1995년.
2004 - 2005년.

가까이는 이런 시기들과 비교해야 하고, 금리수준, 경기주기를 고려하면 45-55년 사이의 어느 시기와 비교해야 한다.

지금은 과거의 어느 경기회복기의 중간정도와도 비슷하기도 하고 다르기도 하다.
그래서 이제 주식투자를 그만둬야 한다고도, 이제 시작해야 한다고도 하는 것이다.
기왕에 '전율'스럽다고 설레발을 치려거든 달러 강세로 전환될 가능성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실수이다.



이쯤 되면 증권사에서 미국 주식 펀드를 마케팅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은데 아직도 그런 얘기가 별로 없다.

부활하는 미국 펀드.
팍스 아메리카나 펀드.
버핏 따라하기 펀드.
뉴욕, 캘리포니아 부동산 펀드.
글로벌 모바일 펀드.

중국이나 일본을 함께 섞어서

21세기 G2 펀드.
대국굴기 펀드.
대서양시대의 종말 펀드.
태평양시대의 서막 펀드.

이런 것이 나오기 전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은 모양이다.


sk하이닉스

하이닉스
http://blog.naver.com/abdcdbr/150125385816

한국 재벌 중에서 sk, 한화, 두산, 금호, 동양 그룹은 투자대상이 아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주주, 경영진이 부끄러움이 없고, 주주나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위험한 요소이다. 최소한 정도가 심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최근 반도체 업종에 대한 시각이 바뀌고 있다.
전세계 반도체 기업 중 스마트폰과 관련된 기업이면 다들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ARM, TSMC, Qualcomm 등 모뎀, AP관련 업체와 하이닉스, 샌디스크, 마이크론 등의 DRAM, Flash 관련 업체들 모두에 해당한다.

그런데 그 중에서 하이닉스는 절대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하면 안되는 기업이다.
작년에 SK그룹으로 넘어갔다는 것만으로 충분한 이유가 되지만, 한 가지 추가할 것이 있다.

하이닉스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자본을 조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이닉스는 해마다 수조의 투자가 필요하고 그것은 성장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것이다.
만약 투자가 멈추면 도태된다.
그런데 이 투자에 필요한 돈을 10여년간 외부에서 지속적으로 조달하고 있다.
sk도 작년 인수 이후 3조 전후의 자본을 투입했다고 한다.

아래는 2003년 이후 하이닉스의 주가이다.
2006년의 호황에 기록한 고점이 4만원이고, 현재는 2만6천원대이다.


반도체의 치킨 게임이 끝나고, 좋은 시절이 오면 분기당 수조원의 이익을 낼 수도 있다.
그러면 과거 고점대비 상승여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하이닉스의 시총은 이미 18조로 매우 높다.
위의 증권사 보고서를 보면 시총이 이미 과거 호황기 수준을 이미 넘어선 것을 알 수 있다.
지속적인 CB전환으로 끊임없이 희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하이닉스의 역할은 채권단, 소액주주의 돈으로 관련자들의 월급을 주는 것이다.
과거 기사에 따르면, 외국 정부나 기업은 이것을 비공식적인 정부의 보조금으로 보는 모양이다.

sk하이닉스에 대한 투자는 투자라기보다는 정신적인 만족을 위한 게임이나 자선사업에 가깝다.


filabot



3d 프린터 가격은 대략 카메라나 휴대폰 한대 가격으로 내려왔다.
그러나 프린팅 재료의 가격이 비싼 것이 장애물 중의 하나였다.
이제 집에서 사용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프린팅 원료를 만들수 있는 기계가 만들어지고 있고, PE, ABS 등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3d 프린팅이 대중화되는데 필요한 조건들이 조금씩 갖추어져 가고 있다.
오바마의 연두교서 때문에 한국에서도 관심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http://gizmodo.com/5988147/your-3d-printer-could-eat-empty-milk-jugs-instead-of-expensive-plastic

http://filabot.com/